본문 바로가기
소비꿀팁단지/생활.zip

2024 장마철 예상 기간 | 작년 대비 태풍 2~3배? | 장마철 가성비 여행지

by 그럼그렇게해 2024. 6. 10.

올해 장마 기간은 더 덥고 비도 더 많이 내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올해 장마 언제까지 지속될지, 태풍은 얼마나 지나갈지 예상해 보고 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024-장마철-기간-예상-태풍-여행

우중충한 장마철에 가기 좋은 여행지도 살펴보면서 미리 예약하면 가성비를 챙길 수도 있으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4 장마철 기간

2024-장마철-기간-예상-태풍-여행

통상적으로 6월 말부터 남쪽 지역부터 장마가 시작되는데, 작년과의 차이점은 기온이 더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는 점입니다.

 

아마 비가 오는 상황에서 월평균 22도 정도, 최고 기온은 25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비가 오면 기온이 떨어져 시원할 것 같지만, 이 기간에는 습도가 높기 때문에 체감적으로 더 끈적하고 불편한 더위를 겪게 되죠. 한 달 동안 긴 장마가 끝나면 더운 여름의 전성기가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2024 장마철 기간은 기상철 자료에 따라 6월 17일(월)이 시작되는 6월 4주 차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기준 일주일 정도 남았는데, 야외 활동 최고의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보통 매일 비가 오진 않지만, 2~3일 주기로 지속적인 비가 내리면서 폭우가 쏟아지는 경우가 많고, 장마기간 한 달이 지나고 8월~9월 사이 가을장마가 또 찾아오게 됩니다.

 

2024년 태풍 예상 경로 및 시기

2024-장마철-기간-예상-태풍-여행
출처 : 네이버

 

올해 5월 27일 1호 태풍이 발생했습니다. 필리핀에서 시작해 일본 오키나와를 거쳐 도쿄 방향으로 이동하다 4일 만에 소멸되었습니다. 

 

작년 우리나라는 태풍이 많이 오는 편은 아니었지만, 작년 6호 태풍 카눈이 일본을 지나 8월 중순에 한반도를 거쳐 지나갔는데요.

 

2024-장마철-기간-예상-태풍-여행
출처 : 기상청

 

장마철 강수량 중 세 번째로 많은 수치를 기록할 정도로 강한 태풍이었습니다. 당연히 피해도 크게 발생했는데, 작년 총 10개 태풍 중 유일하게 카눈만 우리나라를 관통했습니다.

 

평균 기온은 24도가 넘어가고 관측사상 가장 많은 비가 내리는 곳도 있었습니다. 올해는 5월까지 태풍이 단 한 차례도 오지 않아 후폭풍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입니다.

'21년에는 3개, '22년과 '23년에는 각 2개씩 태풍이 발생했었는데, 올해는 5월까지 1개만 발생하고 6월이 돼서야 2개가 발생했습니다.

 

그렇다고 올해 우리나라 태풍 영향이 적다고 속단할 수는 없고, 오히려 기온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올해 태풍은 2~3차례 넘게 지나간다는 전문가들도 많습니다.

 

장마철 여행 추천

장마철 기간에는 여름휴가 기간도 겹쳐있고, 매일 우중충한 날씨 탓에 우울한 감정에 사로잡히곤 합니다. 결국 장마철이라도 여행을 가려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가성비를 챙기면서 비가 내릴 때 가기 좋은 장소 몇 곳을 추천드리겠습니다.

  1. 제주 사려니숲길
    나무로 주위가 가득 찬 공간에서 특유의 운치 있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고, 특히 흙냄새까지 더해져 자연의 힐링을 하기 좋은 곳입니다.

    사려니숲길은 입장료 및 주차비가 무료입니다. 여행 가성비로는 최고이지만, 제주로 여행을 가신다면 추천드립니다. 장마철이지만 주말이나 휴일에는 주차 경쟁이 심할 정도로 여행객이 많습니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관람시간은 3~40분 정도 소요됩니다.
  2. 담양 죽녹원
    울창한 대나무 숲이 가득한 이곳은 방문만 하더라도 특유의 조용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나무에 빗소리까지 더해지면 직접 듣는 ASMR을 경험할 수 있을 듯합니다.

    운영시간은 장마철 하절기(3월~10월)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할 수 있습니다. 이곳 역시 주차 요금은 무료이며, 입장료는 성인 1인 3천 원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3. 호텔 호캉스
    만약 야외 활동이 걱정된다면, 실내에서 여행을 즐길 수 있는 호캉스 추천드립니다. 장마 기간에는 성수기 시즌이라 가격과 일정을 잘 맞춰야 가성비를 챙길 수 있는데요.

    현재 아고다에서 검색해 봐도 7월 중순, 서울 기준으로 10만 원대 호텔을 찾아볼 수 있으니 최저가 검색으로 미리 여행을 계획하고 예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고다에서 예약을 하는 경우, 추후 되돌려 받는 캐시백 혜택도 있기 때문에 아래 포스팅 참고해서 꼭 숙박비를 돌려받아 가성비를 챙기시기 바랍니다.

 

 

모르면 손해보는 아고다 앱에서 내가 쓴 돈 돌려받기!

저번 포스팅에서 아고다 앱을 사용하고 리워드를 받는 장점을 언급했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그 리워드가 어떤 종류가 있고 어떻게 받을 수 있을지 직접 받아본 경험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jjan-deari.com


끝맺으며,

2024 장마철에는 더 덥고 비도 많이 올 것으로 예상이 되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태풍 역시 작년 대비 많이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만약 장마철 휴가나 여행을 떠날 계획이시라면, 안전을 위해 적어도 태풍이 오는 시기는 파악하신 후 떠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