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꿀팁단지/정부정책.zip

100% 돌려주는 기부금? 답례품에 숙박까지 모르면 손해보는 엄청난 혜택 기회!

by 그럼그렇게해 2024. 6. 12.

고향사랑기부제는 내가 원하는 지역에 금액을 기부하고, 기부금을 받은 지자체는 지역 경제를 살릴 수 있도록 예산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고향기부제-기부금-세액공제-답례품-이벤트

기부를 하게 되면, 파격적인 세액공제와 답례품도 받을 수 있어 10만 원 소액으로 기부를 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고향사랑기부제 기본 정보 및 세액공제

기부를 하는 사람은 1년 중 최대 500만 원 한도 내에서 기부가 가능합니다. 작년부터 시행해 활발히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내년부터는 최대 2,000만 원까지 확대된다고 합니다.

모든 지역에 기부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본인의 현재 주민등록 거주지를 제외한 모든 지자체에 기부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고향사랑 콘셉트인데,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이면 기부를 할 수 없다는 게 조금 매칭이 안 되는 부분이긴 합니다.

 

그래도 타 지역에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고향에 좋은 마음으로 기부할 수 있고, 세액공제와 답례품까지 받을 수 있어 의미 있어 보입니다.

고향기부제-기부금-세액공제-답례품-이벤트

파격적인 것은 기부금 10만 원까지는 전액에 대한 세액공제가 적용됩니다. 그 이상 넘어가는 금액은 16.5%의 세액공제 혜택이 주어집니다.

 

만약 100만원을 기부했다면 10만 원은 전액 공제되고 나머지 90만 원에 대한 금액에 세액공제를 적용해 총 24만 8천 원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단, 연말정산에서 결정세액이 얼마인지에 따라 돌려받는 금액이 적어질 수 있으니 참고하셔야 합니다. 이 부분은 추후 포스팅으로 도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 한 가지 혜택은 지역마다 독특한 특산물 등 답례품을 선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기부한 금액의 30% 내로 선물을 받을 수 있는데요.

 

10만 원을 기부했다면, 전액 세액공제에 3만 원 이내의 답례품도 받을 수 있어 올해가 끝나기 전 기부를 해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심지어 연말정산은 자동으로 반영이 되기 때문에 따로 번거롭게 체크할 필요가 없고,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만 확인해 보면 됩니다.

 

기부는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가능하며 온라인으로 기부하고자 하신다면, 아래 고향사랑e음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고향기부제-기부금-세액공제-답례품-이벤트

로그인을 하셔야 하고, 기부하기 탭에서 자치단체나 원하는 특정 사업에도 기부를 직접 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기부를 원하신다면, 전국 농협은행이나 농축협 창구로 방문해 직접 기부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전국 농축협 지역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고향사랑기부제 기부금 답례품 

기부를 한 다음 답례품은 어떤 종류가 있을지 궁금하신가요? 지역마다 서비스, 식품, 생활용품 등 정말 다양한 품목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답례품 목록 및 구매까지 고향사랑e음 홈페이지에서 진행할 수 있고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곧바로 지역별 기부금 답례품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먹는 거나 생필품만 있는 것이 아니라 캠핑장, 한옥스테이, 게스트 하우스 등 숙박도 이용할 수 있고, 해당 지역에서 현금처럼 사용하는 상품권으로도 교환 가능합니다.

 

각 지역별로 유명한 특산품인 복숭아, 소고기 등 식품류도 구매할 수 있는데 인기가 많아 품절된 상품들도 있고 좋은 상품을 공짜로 얻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고향사랑기부 섬의 날 이벤트

고향기부제-기부금-세액공제-답례품-이벤트

현재 특정 섬 지자체에 기부하면 공연 행사 티켓을 선물로 추첨해 제공할 예정입니다. 행사 티켓은 1매에 4명까지 입장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호텔 1박권도 선물로 추첨할 예정인데요. 쏠레르, 우연플로라, 한화리조트 호텔 등 각 호텔에 선착순으로 배정됩니다.

1실에 최소 2인부터 최대 4인까지 숙박할 수 있기 때문에 당첨만 된다면, 세액공제와 답례품과 더불어 행사 티켓과 호텔 숙박권까지 얻을 수 있어 혜택이 엄청 커집니다.

 

특정 섬 지자체 28곳의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자체 시군구, 시도
인천 강화군, 옹진군
충청남도 보령시, 서산시, 당진시, 태안군, 서천군
전라북도 군산시, 부안군
전라남도 목포시, 여수시, 고흥군, 보성군, 강진군, 해남군, 영광군, 완도군, 진도군, 신안군
경상북도 울릉군
경상남도 창원시, 통영시, 사천시, 거제시, 고성군, 남해군, 하동군
제주도 제주도

 

  • 이벤트 기간 : 5월 13일(월) ~ 6월 30일(일)
  • 참여 대상 : 섬 지자체 10만 원 이상 기부
  • 선정 인원 : 총 40명

만약 이벤트에 당첨된다면 숙박은 올해 8월 7일(수)부터 10일(토)까지 1박을 할 수 있습니다. 8월 섬의 날 행사는 충남 보령시 대천해수욕장에서 시행할 계획입니다.


끝맺으며,

10만 원 기부하면 10만 원이 세액공제되는 고향사랑기부제, 특유의 답례품과 6월까지 진행되는 이벤트까지 엄청 큰 혜택을 놓치시면 안 됩니다.

올해 안으로 기부하면 좋겠지만, 이벤트가 6월 말일까지이기 때문에 만약 섬 지역에 기부할 계획이시라면 6월 안으로 기부를 완료하시길 추천드립니다.